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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12. 2.
전세계 기온 시각화
지구 위에 데이터의 흐름을 올려본 일들은 있었는데 그건 C++에서 했던 작업이었다. GPU의 VRAM 용량이 충분하니 지구 전체를 한 판으로 만들어 돌렸었고, 미리 VRAM에 복사해놓은 데이터의 주소들을 여러시점에 따라 다르게 참조해서 그리는 방식이었다. 비슷해보이는 표현이라도 웹으로 구현하려고 하면 여러가지 제약이 따른다. 가장 첫 번째 제약은 데이터의 용량이다. 특정 시점에서화면에 그리는 데이터가 몇 MB를 넘어가버리게 되면, 아니, 1MB 정도라도 전송속도로 인해 끊김없이 보기에는 제약이 따른다. 물론 이런 상황에 대한 해법으로는 '타일맵'이라는 기술이 오래전에 나와 있다. 단, 이번에 한 '전 세계 기온 시각화' 작업에서는 시간 변화에 따라 3시간 간격의 원본 데이터를 자엽스럽게 이어서 보여주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