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
2021. 10. 29.
지구를 그려보자
지구를 만들어보자. 아무것도 없는 공간에 구를 그리고 지구의 이미지를 덮어씌워보자. 낮과 밤을 촬영한 NASA 이미지 두 장을 태양이 비추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에 적절히 맵핑해주자. 그리고 두 부분이 만나는 곳을 황혼처럼 약간 붉게 만들어보자. 푸르스름한 지구 주변의 대기도 표현하면 그럭저럭 완성이 된다. 아, 당연히 연월일시에 따라 지구의 상태가 변해야 한다. cpp에서 OpenGL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만들었다. OpenGL에서 직접적으로 코딩하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되겠지만, 그런 사람은 많지 않을테니... WebGL 사용자들은 비슷하게 응용할 수 있을 것 같고, 안써봐서 잘 모르겠지만 유니티나 언리얼엔진같이 셰이더 기반으로 작업하는 환경에서도 적절히 옮겨쓸 수 있을 것 같다. 1년 전쯤 한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