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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3. 27.
많은 양의 개체들을 시각화하는 방법, 그리고 전국의 모든 건물
글 : 김승범 공간 데이터를 시각화하다 보면 종종 양적인 문제에 맞닥뜨린다. 특수효과로 화면을 뭉개기보다는 좌표점을 입력하여 정직하고 명료하게 표현하는 일이 대부분이다. 간혹 '어선 경로'처럼 데이터에 없는 궤적들을 만들어서 그려야 할 경우에는 같은 책에 소개된 류의 알고리즘들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게임 개발자들처럼 다단계 매핑이나 특수효과에 신경 쓸 일은 별로 없고 건축투시도처럼 레이트레이싱으로 한참 계산해야 하는 작업들은 거의 없다. 다만, 한 가지 주로 발생하는 문제는 데이터의 양이다. 이 글에서는 차례대로 자바, 프로세싱, OpenGL을 사용하여 그렸던 절차에 대해 시행착오를 위주로 설명해보려 한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시각화 하려고 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이라면 도..